본문 바로가기

Nope

3D 입체음향 벨소리 만들기

#오래전에 만들었던 강좌를 제대로 공개하지 못했는데, 이번에 블로그를 하면서 이렇게 풀어봅니다~

만들어서 쓰세요잉 + _+//

3D입체음향 벨소리 제작강좌

- 제작 :: x바다x :: A.U.C바다™ -

*중요사항!*

x바다x :: A.U.C바다™ (이하 바다)는 Creative 사의 Soundblaster Live 5.1D.E를(을) 사용합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XP SP2를 사용합니다.

1. 이 사운드카드가 지원하는 기능 중 하나인 E.A.X 효과를 이용하여 벨소리 음향을 내는 것에 사용합니다.

AC97 혹은 기타, 다른 사운드카드일 경우에도 EAX와 비슷한 효과를 지원하기 때문에 노력해보세요!

2. 본 제작강좌의 불펌은 짜증납니다. 스크랩을 원하시는 분은 xsitherx@paran.com 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3. 본 강좌로 인해 생긴 책임은 사용한 사용자에게 있으며, 저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저의 강좌로 제작된 벨소리는 삼성 애니콜 SPH-B2350, LG-KH6500 으로만 테스트하였으므로

기타, 다른 기종(싸이언 및 애니콜 일부기종)에서의 벨소리품질은 보증하지 않습니다.

*벨소리 제작 도움 하드웨어*

-->3D효과 지원을 해주는 모든 사운드카드 (AC97...등등)

-->여기서는 사운드블라스터 5.1 D.E의 EAX컨트롤을 사용합니다.

*벨소리 제작 도움 및 준비 프로그램*

1. 사운드포지 6.0 혹은 그 이상의 버전 [음원의 구간설정 및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

2. ATS-MA5-SMAF [설정된 음원을 벨소리파일로 변환시켜주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maf-yamaha.com/kr/tools/license.php?ocid=atsma5s140

3. Winamp 혹은 알송 등의 음악재생프로그램

다운로드-> www.winamp.com

다운로드-> www.altools.com

4. Mid샘플 파일

기타 필요한 자료요청은 xsitherx@paran.com 으로 해주세요.


첫 번째 - [AudioHQ의 EAX설정하기 ]

->시작->설정->제어판->Audio HQ 클릭

->AudioHQ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설정 툴이 나오게 되는데 그곳에서 EAX컨트롤을 클릭하여 실행

EAX컨트롤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아래화면에서 추가를 눌러보세요.

추가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Echo 라는 효과탭이 있습니다.

클릭하신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이제 EAX컨트롤 메인화면을 보시면 Echo(에코)가 추가된 것을 보시게 될겁니다.

이때 음악을 한번 재생시켜보세요. 쿵쾅~~~콰앙~~콰아아아앙~~

이렇게 음악이 콩쾅 뛰지요~? ^^

이제 모든 효과탭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각각의 탭(예를 들어 Reverb의 종류를 보시면 Bathroom(화장실) 효과이며 Amount는 -10.8 정도로 줬습니다.)

아래의 다른 효과들도 마찬가지로 자신의 취향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 ↑Amount 의 설정방법은 추가(A)버튼 위에 보이는 스크롤 같은 가로 막대기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위의 설정을 이제 저장을 하세요. 닫기 버튼을 누르시면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곳에서 본인이 알 수 있는

이름으로 저장하세요. 저는 MMF melody 라고 이름을 정하고 저장을 했습니다.

저장하신 후에 다시 EAX컨트롤을 열어서 아래의 그림처럼 No effect로 맞춰놓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 [윈도우XP의 볼륨컨트롤 설정하기]

-->시작->제어판->사운드 및 오디오 장치로 들어갑니다.

자 다음과 같은 화면이 열리게 되면 표시된 박스 고급(v)을 클릭합니다.

재생컨트롤 박스가 열리게 되면 옵션->속성에 들어갑니다.

속성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녹음을 선택하시고 아래에 “What U Hear" 혹은

스테레오믹스(Stereo Mix)를 선택하신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세 번째 - [음원(Mp3)을 편집하기]

자 이제 기본적인 설정은 끝이 났습니다. 아직 남은 설정이 있지만 본격적인 편집과정으로 들어가면서 차근차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좌에서 예제로 사용될 음악은

128Kbps, 44100Stereo의 “김경호-사랑했지만” 이라는 음악을 사용하겠습니다.

[1]사운드포지로 음원을 불러오기.

아래 화면과 같이 드래그를 하여 원하는 구간을 선택*잘라내기를 합니다.

드래그는 마우스를 쪼옥 끌어서 하시면 되고, 잘라내기는 Ctrl+X -> 복사는 Ctrl+C입니다.

드래그 되어있는 부분에서 Delete 키를 누르시면 선택된 곳이 삭제가 됩니다. 다시 실행취소를 하시려면

키보드의 Ctrl+Z 를 눌러서 실행취소를 하세요.

아래의 화면은 구간편집이 완료된 화면입니다.

이제 부드러운 시작과 끝을 내기위해 Fade 효과를 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당한 부분을 선택한 후에 Process->Fade->In 을 클릭하세요. In은 시작부분 Out은 종료부분에 줍니다.

마찬가지로, Fade Out도 효과를 줍니다.



이제 여기서 파일을 저장합니다.

저장방식은 44100Hz, 16-bit, Stereo PCM audio Wav file로 저장하세요.

파일형식은 Wave(Microsoft) (*.Wav)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이제 다시 시작->제어판->AudioHQ로 들어가서 EAX컨트롤을 실행시킵니다.


“첫 번째 - [AudioHQ의 EAX설정하기 ] “에서 미리 적용시켜두었던 효과를 실행시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MMF Melody로 저장을 해놓았기에 바로 선택을 해서 불렀습니다.

[다음페이지 이미지참고하세요]

Audio HQ의 EAX컨트롤에 미리 저장되어 있는 예시; MMF melody를 불러온 모습입니다.

예시; MMF Melody를 선택한 후에 음악을 재생시켜보세요. 확실히 이전에 적용된 느낌과는 많이 다른 공간적인

느낌이 많이 형성이 되었지요? ^^ 자, 이제 녹음과정이 남아있습니다.

EAX컨트롤은 잠시 최소화 시켜주세요.

다시 사운드포지로 들어갑니다. 사운드포지에서 녹음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림속의 2번까지의 과정을 진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녹음 중이라는 상태가 나타납니다.

1번의 버튼모양이 바뀌며, 2번 [Recording]이 깜빡거리고

3번의 상태바가 아래위로 움직이게 됩니다.

순서대로 실행한 후에 WINAMP 혹은 알송 등의 플레이어를 이용해서 이전에 wav로 변경한 김경호-사랑했지만.wav를 불러옵니다.

자 지금까지의 상황을 일단 정리를 하게 되면,

[1] EAX효과를 주어 입체감이 있는 음악소리가 들리게 되고.

[2] 사운드포지는 녹음 중 이어야 하며,

[3] 음악은 재생 중이어서는 안 됩니다.

자 이제 음악을 재생시킵니다. 불러온 파일 김경호-사랑했지만.wav 재생!

위에 그림을 보시게 되면 녹음중이며, 김경호-사랑했지만.wav가 재생되고 있고

사운드포지의 녹음상태바가 꽉 찬 상태에서 왔다갔다 거립니다. 이것이 정상적으로 녹음이 되는 과정입니다.!

만약, 상태바가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두 번째 - [윈도우XP의 볼륨컨트롤 설정하기]“를 다시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녹음은 음악이 끝날 때 까지 재생시켜주세요.

그리고 완벽한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 메신저 등의 소리 등은 제거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노래가 끝나면 실행했던 플레이어는 종료해 주시고, 사운드포지의 녹음창의 녹음버튼을 한번 눌러서 정지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자 녹음이 끝난 후의 모습입니다.

그림에서와 같이 모든 상황이 종료되었습니다. 위를 보시면 음악이 녹음되어 나온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그리고 녹음창은 모든 것이 끝이 나서 상태바도 모두 조용하군요. 이제 녹음창에 Close 를 눌러서 빠져나오세요.

뭔가 이상하죠? 녹음과정 중에 앞 과 뒤에 공백이 들어가게 마련입니다. 그곳을 저렇게 드래그를 이용. 알맞게 편집해주세요. 그래야 쓸데없는 소리가 제거가 되겠죠? ^^

자, 다시 최소화 시켜놓았던 EAX컨트롤을 활성화 시킵니다.

예시; MMF melody의 효과를 주고 있는 것을 No effects(효과없음)로 맞춰주시고 [닫기] 해주세요.

아 헷갈리시죠? ^^ 하지만 차근차근 따라하시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다시 사운드포지로 이동합니다.

파일을 재생시켜보세요. 자 EAX효과를 끈 상태인데도 파일을 재생시키니까 효과가 들어간 느낌이 나지요? ^^

그렇습니다. 이제 파일에 효과가 적용이 되어진 거랍니다.

이제 막바지 편집 작업을 하겠습니다.


네 번째 - [효과가 적용된 음원(wav)을 편집하기]

이제 EQ및 기타 샘플링 등을 조절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정도 작업까지 잘 따라오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강좌를 너무나도 허접하게 하는 바람에.. 제 자신도 헷갈리는 부분이 콜록콜록 ( --)//

자 저의 경우 순서는 E.Q설정 -> Normalize->Resample->Smooth/Enhance 를 기본적으로 적용한 후에

적당히 볼륨을 조절하고, 음원의 포맷을 바꿉니다.

잘 따라오세요~^0^ 호잇!//

[Mission - EQ 설정하기]

->키보드의 Ctrl+A를 눌러 모든 구간을 선택합니다. 다음 Process->EQ->Graphic.. 으로 들어갑니다.

->EQ의 화면입니다.

1번은 저음, 2번은 중음, 3번은 고음부분입니다. 오른쪽의 스크롤바는 출력을 나타냅니다. 쉽게 말해 음량이지요.


이것은 제가 편의상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핸드폰의 경우 저음부분이 약하고 고음부분이 강하기 때문에

저음엔 약하게, 고음엔 강하게 넣어주었습니다. 볼륨소리는 0.5db 정도 줄였습니다.

이정도 EQ의 설정이 끝나면 OK를 눌러줍니다.

[Mission - Normalize 효과주기]

->키보드의 Ctrl+A를 눌러 모든 구간을 선택합니다. Process->Normalize...를 눌러줍니다.

Normalize의 경우 따로 작은 창은 아무것도 안 나타나며, 효과를 준건지 안 준건지도 눈에 띄지 않습니다.

[Mission - Resample 하기]

->키보드의 Ctrl+A를 눌러 모든 구간을 선택합니다. Process->Resample..로 들어갑니다.

Resample 창에서 [Sys]Resample to 22,050 Hz with anti-alias filter를 선택하고

Interpolation accuracy..(이하생략) 을 2로 준 다음 OK를 눌러주세요.

[Mission - Smooth/Enhance 효과주기]

->키보드의 Ctrl+A를 눌러 모든 구간을 선택합니다. Process->Smooth/Enhance..로 들어갑니다.

이곳은 소리의 거침? 정도를 표현해주는 곳인데 Smooth 쪽으로 갈수록 소리가 굵고 부드럽게 느껴지며,

Enhance 쪽으로 갈수록 소리가 가늘고 까칠하게 느껴집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들어보시면서 설정하세요.

미리듣는 방법은 Preview 버튼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Mission - Format type 변경하기]

->키보드의 Ctrl+A를 눌러 모든 구간을 선택합니다. File->Properties 로 들어갑니다. *혹은 ALT+Enter 키*

아래와 같이 Format 탭에서 Mono를 선택하신 다음 적용(A)버튼을 눌러주세요.

아래의 작은 상자가 하나 더 뜨게 되는데 가장 아래에 Mix Channels 를 선택하신 후 OK를 누릅니다.

그러면 뒷 배경에 구간들이 두 개씩 스테레오로 있다가, 하나로 합쳐지며 Mono상태로 변신을 하게 됩니다.

모노로 바뀐 모습입니다. 22,050Hz의 16Bit Mono 40.785초의 6,620.6MB의 용량을 나타내는 군요.

모든 편집이 끝났습니다. 아래와 같이 Save as..를 이용하여 새이름으로 저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형식:Wave(Microsoft) *.wav

Description: Render 22,050Hz, 16-Bit, Mono PCM audio wave file

위의 그림처럼 Description이 다르다면 위의 강좌를 차근차근 읽어보시며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과정은 이제 모두 편집한 Wav 파일을 MMF로 변환을 해주는 과정이 남았습니다. >ㅁ<

모두들 따라와~~~~~~//~~~~// 왜 안와~~~~~~~~~~~~//

--------------------------------------------------------------------------------------

지금까지, 파일은 저장하되, 사운드 포지는 종료하지 말아주세요 ^^

--------------------------------------------------------------------------------------


[MMF파일로 변환하기]

MMF파일로 변환하는 ATS-MA5-SMAF, MA5-Authoring Tool을 실행시킵니다.

Option을 누르게 되면 Preference 라는 항목이 있고 누르게 되면 조그마한 창이 뜹니다.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세요.

위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AT-Mode = MA-5

Contents Mode = FM 32

그리고 Emulator Playback = 22,05KHz로 설정하신 후 OK를 눌러주세요.

다음 그림은 일반설정입니다.

Set는 볼륨크기인데 98정도 혹은 97정도가 적당하더군요. AT Mode는 MA-5형식,

그리고 Contents Mode는 FM32로 선택하세요.

이제 도구 상자를 보면 녹색폴더가 있습니다. 그것을 눌러보세요.

이 작업은 MMF파일길이에 맞는 MID 샘플 파일을 추출하는 것입니다.

현재 강좌에 사용되는 음악파일의 길이를 알아볼까요? 아직 종료하지 않은 사운드포지로 들어 가볼까요?

구간을 살펴보시다가 가장 끝에 스크롤이나 마우스를 찍어보세요.

저 같은 경우 1:21.571 가 되더군요. 상당한 길이지요? ^^

이제 벨소리가 몇 초 몇 분인지 알아봤습니다. 이제 그 길이에 상당하는 미디샘플을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준비한 미디샘플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알맞은 길이의 미디샘플을 가져옵니다.

예시;1:21.571 뒤의 세 자리 571을 반올림하여 1분22초짜리의 미디파일을 가져오겠습니다.

미디샘플 파일을 열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하나 생깁니다.

다음엔 창을 하나 더 열어야 합니다. Window->Stream PCM Assign Map 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Score Window 말고 Stream PCM Assign Map라는 창이 하나 더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1번칸의 Wave Name 칸에서 마우스오른쪽을 누르시면 New와 Delete 의 작은 팝업창이 뜹니다.

New를 눌러주세요.

이전에 사운드포지로 막바지 작업을 했던 파일 김경호-사랑했지만.wav를 찾아서 열기를 하여 추가를 시켜줍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1번 그림에 파일이 정상적으로 추가가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번 화면에서 Vs아래에 칸은 LG 휴대폰 CYON기종의 사용자분들은 체크를 해도 상관없구요,

Anycall 사용자분들의 경우에는 VS=즉, Vibration(진동)의 효과를 주게 됩니다.

저는 Anycall 사용자라 체크를 하지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체크는 하던지 안하던지 무방합니다.

자 마지막으로 저장을 합니다. 저장하는 순간 MMF파일이 최종적으로 완성이 됩니다. ^^

완성된 MMF File 재생모습

지금까지 저의 강좌답지 않은 강좌 읽으시며 따라하신다고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별로 보잘 것 없지만. 이제 많은 분들이 3D효과를 적용한 벨소리를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

----------------------------항상 행복하세요 * --


'Nop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시 학생이 됩니다.  (0) 2013.02.23
생활정보 - 집중호우 시 행동 및 대처 방법  (0) 2012.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