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anguages/Visual Basic

Visual Basic DB - ADODC이용 실습 [2]

두 개의 테이블을 ADODC를 이용하여 하나로 묶어서 만들기


▲ [1] 최종 결과화면입니다.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고 저장 및 삭제도 할 수 있어야 겠어요~ ^^

위와 같이 우선 디자인 하시고, 각각의 속성의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각 개체의 이름

각 개체의 ID

데이터 그리드

main_Grid

데이터 콤보박스

data_ComboBox

버튼 1 > 추가

C_Add

버튼 2 > 저장

C_Update

버튼 3 > 삭제

C_Delete

버튼 4 > 종료

C_End

Adodc 1 > 고객

A_Customer

Adodc 2 > 변호사

A_Lawyer > Visible = False 로 변경





▲ [2] 혹시나 VB에서 일부 필요한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메뉴의 프로젝트->구성요소에 들어갑니다.





▲ [3] 구성요소에서 필요한 다음 즉, 위에 체크한 것들을 추가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VB Professional)





▲ [4] 추가 되었네요 짝짝짝!





▲ [5] 우선 A_Customer Adodc 의 속성을 변경하도록 합니다.





▲ [6] 데이터 연결 속성을 추가해야겠죠~? 늘 하던 순서대로 만드시면 됩니다.





▲ [7] 오늘은 Lawfirm 을 가지고 실습합니다.





▲ [8] 이렇게~~!





▲ [9] 다음은 RecordSource 를 설정합니다.





▲ [10] 우선 첫번째 A_Customer(Adodc1)의 레코드 원본을 지정합니다.





▲ [11] 마찬가지로 다음은 A_Lawyer(Adodc2)의 레코드의 원본을 지정합니다.





▲ [12] 데이터그리드에 표시될 내용은 고객에 대한 정보이기 때문에, DataSource 는 Customer로 지정합니다.





▲ [13] 이제부터 조금 난해한 DataCombo에 대한 설명입니다. 우선은 DataSource에 대한 것인데요, 이것은 이 데이터콤보가 포함하고 있는 데이터의 정보가 있는 테이블을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이곳에는 담당변호사. 즉 Lawyer이름이 출력되는데,

이름이 뜰려면 MainTable이 되는Customer테이블과, Lawyer테이블이 서로 연관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우선 DataResource 를 Customer 즉, 부모 테이블을 지정합니다.





▲ [14] 다음으로 RowSource 즉, 자식테이블을 지정하게 됩니다.





▲ [15] 다음은 DataField 입니다. 여기에는 부모 테이블과 자식 테이블의 정보를 데이터필드는 즉 부모와 자식간에 연결할 필드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DataField는 부모의 필드를 지정하고,





▲ [16] 다음으로 BoundColumn 입니다. 이곳은 자식테이블과 부모테이블간의 연결을 위해 지정해줍니다.

즉, 자식테이블의 필드를 지정해줍니다.





▲ [17] 마지막으로, ListField는 변호사의 이름 즉, name 이 출력될 곳의 필드를 지정해 줍니다.





▲ [18] 원본소스

물론, 마지막 종료 버튼은 소스 아시죠? End, 혹은 Unload Me







▲ [19] 근데, 분명 Adodc 는 두개 만들었는데, 하나는 보이지 않네요, 어디갔지......





▲ [20] 여기있습니다. 이 변호사 데이터의 Adodc는 실제 실행시에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Visible = False 로 두어 숨겨둡니다 ^^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