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ineering Tools/Develop IDE

Eclipse와 CVS(Concurrent Versions System) 사용하기

CVS와 Eclipse(3.4.1) 연동하기


[1] 이클립스와 CVS와의 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계정과 비밀번호가 필요하며, 따라서 CVS를 사용할 윈도우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여 비밀번호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2]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메뉴의 Windows->Show View->Other로 이동합니다.

[3] 그리고 CVS Repositories를 선택하고 확인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4]빈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New->Repository Location... 을 클릭합니다.




[5]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 정직하게 입력해봅니다. :D

*Location

1. Host :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합니다.

2. Repository path : 서버측의 Repository 경로를 지정합니다. (저장소 Repository의 이름)

3. User : 서버에서 지정한 사용자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4. Password :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6]위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하고, Finish 를 클릭합니다.



[7]모든 설정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CVS 서버에 대한 정보와,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각 파일에는 각각의 버전이 명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8]현재 나의 프로젝트를 서버와 공유하고 싶다면 다음의 과정을 따릅니다.

#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Team->Share Project를 클릭합니다.



[9]아래의 화면과 같이 뜨게 됩니다. 현재 저는 CVS와 SVN 두 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하였기에 두 개가 보여요.



[10]Next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에서는 사용자명과, 연결하고자 하는

서버의 주소, 포트 번호, 접속 형식, Repository의 경로와 공유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명이 보입니다.


[11]이제 CVS와 프로젝트가 공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팀 프로젝트간의 소스 공유 및

파일 버전을 도입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개발에 임할 수 있습니다.

# 보이시죠? - qna_board_list.jsp 라는 파일 및 기타 파일의 버전이 현재 프로젝트와 공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임의로 프로젝트를 수정하면 아래의 화면처럼 수정하는 파일의 좌측에 ">"표시가 나며,

수정 중임을 나타냅니다.


[13]수정이 끝나면, 서버로 파일을 갱신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다음의 과정을 따릅니다.

# 업로드 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Team -> Commit 을 실행합니다.



[14]아래와 같이 Commit 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 Comment 는 어떠한 내용의 업데이트를 하였는지 등을 남길 수 있는 메모역할을 합니다.



[15]앞서 1.3 버전이었던 qna_board_list.jsp 가 1.4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편리하게 자료공유가 가능합니다.

# 로컬 컴퓨터에 프로젝트가 없는 경우, 처음에 서버로부터 프로젝트롤 받을 경우에는 CVS Repositories 에서 Check Out을

이용하여, 프로젝트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UPDATE : 서버로부터 최신의 데이터를 클라이언트로 내려받습니다.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내려받으며, 서버의 내용과 같으면, 변경하지 않습니다.)

# Check-Out : 마찬가지로, 서버의 프로젝트를 클라이언트로 내려받습니다.

# Commit : 클라이언트의 변경된 정보를 서버로 업데이트 합니다.

(변경된 파일이 없을 경우에는 업데이트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 다음에는 SVN의 설치와 이클립스의 연동에 대해 알아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