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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guages/Visual Basic

IT Business -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모델링


▶프로그래밍 작성을 하기위한 방안 - 방법

  • 데이터베이스 설계
  • [업무분석 예 - 학사관리 모델링]
    • A라는 모 중학교선생님은 매번 반복되는 서류처리를 DB화 시키려고 한다. 선생님께서 전산화하려고 하는 업무는 학기가 끝날 때 어느 반의 어떤 과목이 규정된 수업 시간에 맞는 지를 비교하려고 하는 것이다. 학년별로 해당 과목의 수업일수는 정해져 있으며, 학년 말에 과목별 실제 수업일수가 규정된 수업시간과 맞는지를 체크해서 부족한 경우에는 보강 등을 통해서 규정된 수업시간을 채워야 하므로 이 데이터는 정확해야 한다. 현재 학년별 각 반의 수업일수를 계산하기위해서 각 반의 수업일지를 과목별로 일일이 수작업으로 확인하고 있다.
    • 학생들에 관한 사항은 필요하지 않으며, 각 학년 별 반과 과목별 수업 일수를 계산하기를 원하므로 이에 적용될 수 있는 ERD를 만들어 본다.

1.2 개념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 Entity (개체), Attribute(속성), Relation(관계정의)를 통한 ERD(Entity Relationship Diagram)작성
    • Entity 를 찾는 방법은 데이터를 관리되어져야 할 항목을 찾는다.
    • Entity, 속성 추출
      • 예제에서는 : 과목, 학년, 반, 규정된 수업시간, 보강여부....
      • Entity를 도출하고난 후에는 각 엔티티에 맞게 속성을 부여합니다.
      • 학년 : 학년코드
      • 반 : 반코드, 담임선생님, 학생인원...
      • 과목 : 과목코드, 과목명, 과목설명, 학점, 개설시간...
    • 관계설정 (1:N)
      • 각 학년에는 하나 이상의 반이 소속되어질 수 있다.
      • 각 반은 반드시 하나의 학년에 소속되어야 한다.

    • 학년과 과목 엔티티 (N:M)

      • 각 학년에서는 하나 이상의 과목이 개설되어질 수 있다.

      • 각 과목은 하나이상의 학년에서 개설되어질 수 있다.

    • 반과 과목 엔티티 (N:M)

      • 각 반에서는 하나 이상의 과목이 수업되어질 수 있다.

      • 각 과목은 하나 이상의 반에서 수업되어 질 수 있다.


1.3 논리적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단계에서 정의된 ERD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이론에 입각하여 데이터베이스로 전환하는 단계

  • 이제, 각속성에 맞게,데이터형도 지정 합니다.

  • 컬럼(Column)의 데이터 타입 정의시 참고사항

    • 1. 데이터를 받아들일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의 컬럼 사이즈를 정의한다.
    • 2. 계산을 필요로 하지 않는 숫자는 문자로 처리한다.
    • 3. 날짜는 프로그램의 편의성을 위해 CHAR()로 정의한다. (혹은 VCHAR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