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tForm/Android

안드로이드 시작하기 - 이클립스 연동 + 안드로이드 SDK 설치


목차

1.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2. 자바 JDK(1.5 or Higher Version) 다운로드

3. 이클립스 3.5(3.4 or Higher Version) 다운로드

4.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연동하기

5. Hello World 작성하기.


4.2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SDK 설치하기

1. 이클립스의 Window -> Preferences -> Android 클릭

목차 1에서 다운받은 안드로이드 SDK 의 경로를 지정하고, Apply -> OK 를 지정합니다.


2. 이클립스 툴바의 Open the Android SDK and AVD Manager 를 클릭합니다.

3. Android SDK and AVD Manager 창이 뜨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1. Virtual Device: 가상의 휴대폰(즉, 에뮬레이터)

2. Installed Packages: 설치된 안드로이드 패키지

3. Available Packages: 사용 가능한 패지지 목록

위의 항목에서 3번을 클릭합니다.

4. 아래의 화면에서 오른쪽에 보이는 항목들은 실제로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는 SDK 와 부가적인 패키지들입니다. 모두 선택하여, 우측하단의 Install Selected를 클릭합니다. 현재까지의 과정 중 가장 오랫동안 진행될 작업입니다. 설치과정 중에 특별한 오류가 발생되지 않는다면, 모두 설치하면 되고, 설치 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최신버전인 SDK Platform Android 2.2, API 8, revision 2 만 받아도 문제없으며, 또한 하위 버전은 SDK Platform Android 2.1, API 7, revision 2 만 받아도 문제없습니다.

5. 아래와 같이 선택하고, 모두 동의를 한 후에 패키지 다운 및 설치를 진행합니다.

6. 설치가 완료되면 ADB 재시작을 권하는 창이 뜹니다. YES 하시면 됩니다.


7. 설치가 완료되고 ADB 를 재시작 하면 아래와 같이 Console 에 오류가 나타나게 되지만, 문제되지 않습니다.

[2010-11-26 11:04:12 - DeviceMonitor]Adb connection Error:현재 연결은 원격 호스트에 의해 강제로 끊겼습니다

[2010-11-26 11:04:13 - DeviceMonitor]Connection attempts: 1

이제 Install Packages 를 확인하면, 설치된 패키지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4.3 Virtual Device 생성하기

1. Android SDK and AVD Manager 에서 첫 번째 항목 Virtual Devices 에 장치를 추가하는데, 오른쪽의 New…를 클릭합니다.

2. 아래 화면과 같이 Name, target 을 지정하여 Create AVD를 클릭해 봅니다.

* 만약 target 에 아무런 항목이 나타나지 않거나 비활성화된 상태라면 Available packages 에서 SDK 를 재설치 하셔야 합니다.


3. 설치된 AVD는 Android SDK and AVD Manager 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AVD는 Start를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실행 시 옵션을 설정하고 Launch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5. 구동 시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그렇다고 해서 안 되는 것이 아니니 기다리시면 됩니다.

6. 실행된 화면은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1 짜자잔!!!!!!!!!!!!!!!

* 아래의 내용은 http://www.androidpub.com/41231 에서 참고한 내용입니다.

Start 를 했을 때 emulator:ERROR:bad Config: virtual device directory lacks Config.ini 오류가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오류는 OS 의 한글계정을 사용할 때 발생되는데요, 해결방법은 아래의 명령어를 통하여, 수동으로 한글이 없는 경로에 새로운 AVD를 CREATE 하여야 합니다.

1. Command 창에서 최초에 받은 SDK경로/tools 폴더로 이동합니다.

2. 명령어 $android create avd –n [가상장치이름] –p [경로]

3. Android SDK AVD Manager 로 가면 가상 장치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 다음 장 예고

5. Hello World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