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tForm/Android

안드로이드 시작하기 Chapter 1 - 4 (설치+이클립스 연동)


목차

1.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2. 자바 JDK(1.5 or Higher Version) 다운로드

3. 이클립스 3.5(3.4 or Higher Version) 다운로드

4.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연동하기

5. Hello World 작성하기.


1.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현재 안드로이드 SDK 의 최신버전은 2.2 입니다.

웹 페이지 주소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개발하고자 하는 운영체제(Platform)에 맞게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SDK의 실지적인 개발 관련 핵심 부분은 이후에 이클립스에서 개발SDK를 다운받게 되며, 이곳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에뮬레이터와 부가적인 Tool 등을 받게 됩니다.


2. 자바 JDK(1.5 or Higher Version) 다운로드

안드로이드는 자바 1.5 이상에서 문제없이 동작합니다.

따라서, 아래의 주소를 통하여 1.5 이상버전의 자바를 다운받아 설치(복사)합니다.

주소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jsp-138363.html


3. 이클립스 3.5(3.4 or Higher Version) 다운로드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때, 불필요한 플러그인(JAVA EE 혹은 Flex 등)이 많이 포함된 이클립스 보다는 순정의 이클립스로 개발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안드로이드 SDK 와의 연동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며, 개발 시에 충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따라서, 개발할 때는 항상 Flex (FLEX SDK 3)용, 순수 JSP (JAVA EE) 등을 개발할 때 사용하는 것을 모두 각각 사용합니다.

이클립스는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주소http://www.eclipse.org/downloads/

3.5(Galileo)받기

(http://www.eclipse.org/downloads/download.php?file=/technology/epp/downloads/release/galileo/SR2/eclipse-java-galileo-SR2-win32.zip)

최근에는 Windows 7의 등장으로 인해 64Bit 로의 접근이 용이해져 많은 사용자들이 64bit 를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필자 또한 Windows 7 64Bit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에 맞춰서 이클립스 또한 64Bit용 버전을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운영체제 (Platform)에 맞는 것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연동하기

4.1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플러그인 다운받기

아래의 주소로 이동하여 이클립스용 안드로이드 ADT 플러그인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eclipse-adt.html)

설치한 이클립스의 버전에 따라서, 위의 화면과 같이 설명된 설치방법을 확인하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3.5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1.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상단 메뉴의 Help -> Install New Software.로 들어갑니다.


2. Install 마법사에서 Add… 를 클릭합니다.

3. Add Site 창에서 이클립스 3.5에 맞는 플러그인 이름(사용자 지정)과 경로를 지정합니다.

경로: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4. 경로를 입력하고 OK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가능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두 선택하고 Next 를 클릭합니다.

5. Next 를 클릭하면 약관에 동의하라는 창이 뜨게 되고, 이후에 설치를 진행합니다.


6. 가끔 위의 주소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플러그인 설치 안내 페이지에도 나와있듯이, Https 의 s를 제외하고 Http 로 수정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Note: If you have trouble acquiring the plugin, you can try using "http" in the URL, instead of "https" (https is preferred for security reasons).

7. 설치 중에 보안 경고가 나오게 되는데,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8. 설치가 끝나면 다시 시작합니다.

9.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상단의 툴바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보이게 되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과정이 끝난 것이 아니고 안드로이드 SDK 를 플러그인을 통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 다음 장 예고

4.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연동하기

5. Hello World 작성하기.